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리뷰

여름철 휴가 물놀이 후 중이염 증상 악화 되는 이유

by 공감 마술사 2022. 8. 24.
반응형

여름철 휴가 물놀이 후 중이염 증상 악화되는 이유

혹시 목이나 코의 염증과 함께 물놀이 후 전과 달리 귀 주변이 가렵거나 귀울림이 동반하면서 고열을 심해지는 경우가 있는데 중이염, 급성 외이도염 일지 모르니 병원에 가셔서 치료받으시기 바랍니다. 급성 외이도염은 이개(귓바퀴와 외이도(귓구멍)에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휴가철에 나타나는 질병 중이염

 

8월 휴가도 막바지에 이르면서 일찍 서두르지 못해 미루었던 휴가를 가려는 사람들로 공항은 마비 상태가 되었습니다. 그동안 코로나로 막혀있던 항로가 풀리고 여행의 자유화가 이루어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휴식을 위해 바닷가를 찾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올해는 유독 젊은이들에게 서핑의 보급화가 이루어지면서 새로운 스포츠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급변하는 날씨로 인해 오래 바닷물 속에 있다 보면 열을 동반한 감기에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감기 증상이라고 예사롭게 생각할 것이 아닙니다. 물놀이하면서 물이 외이도로 들어가 습해지면서  세균이 증식해  염증을 일으키기 쉽다. 

 

원인과 증상

중이염은 핸드폰 사용이 많은 현대인에게 자주 발생합니다. 잦은 이어폰 사용으로 인해 외이도가 손상되거나 오염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면봉의 습관적 사용, 습진, 지루성피부염, 귀지의 과다 혹은 결핍 또는 당뇨병으로 인한 면역 저하는 중이염을 촉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이런 증상은 특히 여름철 물놀이로 인해 더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 여름 휴가 후에 이런 증상으로 인해 병원을 찾는 사람들의 빈도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물놀이 후 귀의 통증이 심하다면 일단 의사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방치하면 큰 낭패를 보기 쉽습니다, 보통 염증이 심한 경우 열이 나기도 하고 고막이 터지면서 고름이나 피고름이 흐르기도 합니다, 두통, 청력저하 귀울림 귀 먹먹함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치료 및 예방법

 

급성 중이염은 의사의 진단에 따라 5-10일 정도 항생제와 진통제를 투여합니다. 타이레놀이나 부루펜과 같은 진통제도 효과가 좋다고 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의사의 처방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예방하는 방법은 일단 귀를 건드리지 않는 것입니다, 흔히 귀지나 귀의 물기 제거를 위해 면봉을 사용하는데 이는 급성 외이도염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정상인의 귀지는 스스로 배출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억지로 제거할 필요가 없습니다. 평소에 머리를 감고 난 후 귀도 습기를 제거하기 위해 드라이나 선풍기를 사용하여 통풍을 통해 제거하고 건조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도 가벼운 증상이라도 소홀이 여기지 말고 nl의 불편함이 생기면 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반응형